본문 바로가기
광물

백금 화이트 골드의 알아야 할 핵심 차이점 공개

by 지게와 짝대기 2023. 9. 12.

화이트 골드(White Gold)를 '흰색'을 의미하는 'White'와 '금'을 의미하는 'Gold'의 합성어로 해석하여 '흰색 금'을 의미하는 한자 백금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그 둘의 핵심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여 올바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목차

  1. 구성과 순도
  2. 내구성과 강도
  3. 색상 및 외관
  4. 알레르기 및 피부 민감성
  5. 가격비교
  6. 유지 및 관리
  7. 역사 속 백금과 화이트 골드(White Gold)
  8. 결론

1. 구성과 순도

백금은 플래티넘(Platinum)이라는 백색의 금속입니다. 백금은 일반적으로 순도 95%에서 98%의 플래티넘(Platinum) 구성되어 있으며 저자극성의 귀금속으로 분류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순금과 니켈, 팔라듐 또는 은과 같은 다른 백색 금속을 혼합하여 만든 합금입니다. 화이트 골드(White Gold)의 순도는 캐럿(Karat)으로 표시되며, 14k와 18k가 일반적인 선택입니다. 캐럿(Karat) 수치가 높을수록 순도 높은 금 함량을 보이지만 합금화 과정 때문에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결코 100% 순도가 아닙니다.

2. 내구성과 강도

백금(Platinum)은 탁월한 내구성과 강도로 유명합니다. 부식과 퇴색에 강해 장기간 유할 수 있는 고품질의 보석에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반면 화이트 골드는 흰색을 유지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색을 방지하기 위해 로듐 등 흰색의 도금이 필요합니다. 내구성은 있지만 백금(Platinum)만큼 견고하지 않고 마모의 징후가 더 빨리 나타날 수 있으며 흰색의 도금이 퇴색하기도 합니다.

3. 색상 및 외관

백금(Platinum)과 화이트 골드(White Gold)의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 중 하나는 색상입니다. 백금(Platinum)은 시간이 지나도 색이 바래거나 변하지 않는 자연적인 흰색을 자랑합니다.

 

반면에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로듐으로 도금하기 전에는 약간 노란 색조를 가집니다. 흰색 외관을 유지하기 위해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로듐으로 코팅됩니다.

4. 알레르기 및 피부 민감성

백금(Platinum)은 저 알레르기 성분이 있어 민감한 피부나 니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지만,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니켈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나 민감한 피부인 사람이라면 화이트 골드(White Gold)의 합금 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가격비교

백금(Platinum)은 순도와 희귀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이트 골드(White Gold)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만약 비용을 고려한다면 화이트 골드(White Gold)가 더 비용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지만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주기적으로 로듐 등으로 재도금을 해야 하는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유지 및 관리

백금(Platinum)은 유지보수가 화이트 골드(White Gold)에 비해서 용이합니다.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흰색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로듐 도금이 필요하지만 백금(Platinum)은 광택을 유지하기 위해 가끔 청소만 하면 됩니다. 두 금속 모두 먼지와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 정기적인 청소는 필수입니다.

7. 역사 속 백금(Platinum)과 화이트 골드(White Gold)

7.1. 백금(Platinum) 

고대 이집트
백금은 고대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보석류로 활용하였지만 그 실체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아서 오랫동안 가치가 낮은 금속으로 평가받아 왔습니다.

 

유럽의 발견
백금(Platinum)은 16세기 스페인 정복자들이 남아메리카에서 발견한 후 유럽 탐험가들에 의해 재발견되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은빛처럼 보이는 외관 때문에 "작은 은"을 의미하는 "플라티나"라고 불렀지만 그 당시에는 분리 작업이 어려워서 금 채굴 과정에서의 불순물로 여겼습니다.

 

18세기 계몽주의
18세기에 유럽의 과학자들은 백금에 대해 더 면밀하게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웨덴의 화학자 칼 빌헬름 쉴레와 영국의 야금학자 찰스 우드는 독자적으로 백금을 별개의 금속으로 인식했습니다. 부식에 대한 뛰어난 저항력과 높은 융점이 이 시기에 발견되었습니다.

 

산업용
19세기 초 백금은 전기 접점, 실험실 장비, 촉매 변환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출하여 부식에 강하고 극한의 온도를 견디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7.2. 화이트골드(White Gold)

20세기 초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20세기 초에 인기를 끌었고 보석상들은 백금(Platinum)을 닮은 흰색 금속을 만들기 위해 금을 니켈, 팔라듐, 은 등의 다른 백색 금속과 합금화(화이트 골드)하는 실험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로듐 도금
화이트 골드의 백색도를 높이고 백금(Platinum)의 외관을 모방하기 위해 보석상들이 로듐 도금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희귀한 귀금에 속하는 로듐을 화이트 골드 위에 얇은 층으로 도포하여 빛나는 백색의 표면을 만들었습니다.

 

보석산업 채택
화이트골드는 20세기 중반까지 백금(Platinum)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범용성이 높아 보석업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약혼반지와 웨딩밴드로 다양한 보석류와 함께 인기를 누렸습니다.

 

지속적인 혁신
화이트골드 합금의 조성은 수년간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피부 알레르기 위험을 감소시켜 왔으며, 오늘날  화이트골드 합금은 아름다움과 실용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8. 결론

결론적으로 백금(Platinum)과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각각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금(Platinum)은 순수성, 내구성, 피부 저자극성 등의 특성이 좋아서 고품질 보석을 찾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화이트 골드(White Gold)는 저렴한 반면에 유지하는데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둘 중에서 선택을 할 때는 선호도, 비용 및 특정 피부 민감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두 금속 모두 아름다운 보석 조각으로 탄생할 수 있지만 그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